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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모집요강은 6월초에 게시됩니다.

 

2019학년도 부산사서교육원 학생모집 요강

 

1. 모집과정, 인원, 수업연한 및 지원자격

과정

인원

수업연한

지원자격

2급 정사서 과정

40명

1년

(2학기)

① 문헌정보학 또는 도서관학 이외의 석사학위소지자 및 2019년 8월 취득예정자

② 전문학사학위취득자로서 준사서 자격증 취득 이후 도서관 등의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

③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준사서 자격증 취득 이후 도서관 등의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준사서 과정

50명

1년

(2학기)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

 

가. 2급 정사서의 지원자격 ①은 국내에서 석사학위(전공무관) 취득을 의미하며, 수료는 지원불가합니다.

나. 준사서의 지원자격은 전공과 관련없이 국내·외에서 1) 4년제대학 졸업자 및 2019년 8월 졸업예정자, 2) 전문대학 졸업자 및 2019년 8월 졸업예정자, 3) 4년제대학의 2학년 이상 수료자를 의미하며,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제 등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사(전문학사)학위도 해당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고등교육법시행령 제70조 를 참조바랍니다.

다. 도서관 근무경력은 국립·공공·대학·학교·전문·특수·작은도서관,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도서관 관련 비영리 법인에서 사서 또는 사서행정 업무를 전임으로 담당하여 근무한 경력을 말하며(근무기간은 2019년 8월 31일까지 근무한 경력이 인정됨), 이전 자격증 발급일 다음날부터 경력기간으로 산정합니다.

라. 도서관법 제31조 및 제40조에 의해 등록하지 아니한 도서관에서 근무한 경력은 해당 도서관의 열람실 면적이 33제곱미터, 열람석 6석 이상으로서 자료가 1천권(시청각자료인 경우 1천점) 이상인 경우 그 사실을 기관장 명의로 증명하는 도서관시설현황증명서를 제출하면 근무경력으로 인정됩니다.

마. 지원자격에서 위 요건 이외에 성별, 연령, 지역, 종교 등의 기타 제한사항은 없습니다.

바. 준사서 자격증 소지자로서 석사학위(전공무관)를 취득한 경우 곧바로 한국도서관협회에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으므로 사서교육원 2급 정사서 과정에 지원할 필요 없습니다.

 

2. 전형방법

- 서류전형 + 면접전형

* 서류전형은 최종학력 성적을 의미함

 

3. 제출서류 (각 1부)

제출서류

2급

준사서

비 고

입학원서

사진 부착(또는 이미지 삽입후 원서출력)

자기소개서

입학원서에 첨부되어 있음

개인정보 제공 동의 및 활용 승낙서

입학원서에 첨부되어 있음

재직 및 경력증명서

해당자

×

지원자격 ②,③에 해당하는 자

사서자격증 사본

해당자

×

지원자격 ②,③에 해당하는 자

최종학교 졸업(학위)증명서

 

최종학교 성적증명서

 

도서관시설현황증명서

해당자

×

지원자격 비고‘라’ 해당자

 

※ 사서자격증 이외의 모든 증명서는 제출예정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발급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4년제대학의 2학년 이상 수료자는 재학중(또는 수료한) 대학의 수료증명서 또는 학력인정증명서(재학증명서, 휴학증명서 등은 불가능) 및 수료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 제출. 수료증명서의 수료학년이 1학년으로 기재된 경우 지원 불가능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편입학, 재입학 등의 사유로 2개 이상의 학위가 있는 자는 본인이 판단하여 1개의 증명서(학위,성적)만 제출해도 되며, 모두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위증명서(학위수여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발급하여 제출합니다.

※ 개명한 자로서 증명서에 기재된 성명이 현재의 성명과 상이할 경우 기본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출력 또는 관공서에서 발급 가능)

※ 인터넷증명서는 프린터로 출력한 원본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며, 복사본 제출은 절대 불가합니다.

※ 성적증명서는 전학년(평균) 백분율(백분위, 총실점평균 등) 환산점수가 기재되어야 합니다.

※ 8월 졸업예정자는 재학증명서와 원서제출시점의 성적증명서(최종학기 성적이 기재되지 않아도 됨)를 제출하고, 추후 재학중인 대학(원)에서 졸업(학위취득)예정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시점에 예정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하면 됩니다.

※ 외국대학을 졸업한 준사서 과정 지원자는 아래의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①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공증 각 1부 (해당국가 대(영)사관의 국문번역, 공증문서 제출, 대(영)사관에서 공증문서 발급 불가시에는 법무사를 통한 공증문서 제출)
  ② 학력인정확인서 1부 (국가별 주한 해당국가 대(영)사관에서 발급, 국문번역, 공증문서 제출)
  ③ 출입국사실증명서 1부
  ④ 유학비자 사본 1부
  ⑤ 교육부의 대학인가 확인서사본 1부 (국내분교 졸업자의 경우)

※ 외국의 대학원에서 취득한 석박사학위로 2급 정사서 과정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 각종 증명서를 위조하여 제출할 경우 관계법령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 등의 처벌을 받습니다.

 

 

4. 원서교부 및 전형료

가. 입학원서 서식 : 다운로드

나. 전형료 : 20,000원(전 과정 동일 / 등기우편에 '통상환증서'로 동봉 / 6.17(월) 방문제출시에는 현금만 가능하며 카드결제 불가)

 

5. 원서 및 제출서류 접수

가. 제출기간 : 2019년 6월 10일(월) ~ 17일(월)

나. 제출방법 : 등기우편 (제출기간 내 도착분에 한함)

다. 제 출 처 : 47228 부산시 부산진구 진남로 506 부산여자대학교 부산사서교육원

- 전형료(20,000원)는 통상환증서를 우편봉투 내에 첨부함 (우체국에서 등기우편 발송시 우편환을 의뢰하여 ‘통상환’을 선택하고, ‘받는 분’은 생략합니다.)

- 원서접수 및 수험번호 확인 : 접수기간중 매일 홈페이지(http://slis.bwc.ac.kr)에 게시하며(개별통보하지 않음), 수험표는 면접전형일 당일에 배부합니다.

- 방문제출은 불가능합니다.

- 원서접수 확인 문의처 : 051)850-3116 (원서제출기간 내에 원서접수 여부에 관한 문의만 가능하며, 모집과 관련한 문의사항은 홈페이지의 'Q&A 게시판'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매해 면접전형에서 무슨 질문을 하느냐는 문의가 잦으나, 면접내용은 당일 위촉된 심사위원들의 재량이므로 어떤 질문이 주어질지 사전에 알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다고 답변드릴 수밖에 없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6. 면접전형

가. 일시 : 2019년 6월 22일(토) 13:00~18:00 (단, 지원자가 많을 경우 오전에 면접할 수도 있음)

나. 장소 : 본대학 중앙도서관 3층. 신분증 지참

다. 면접방법 : 6인 집단면접 (토론면접은 아님)

라. 수험번호별로 전형시간이 다르며 개별적으로 통보하지 않으므로 접수마감후 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직접 확인 바랍니다.

마. 면접시간은 응시자가 결정할 수 없습니다.

바. 1시간당 약 30명씩 면접이 진행될 예정이므로 면접을 빨리 치러야 하는 사정이 있을 경우 원서를 최대한 일찍 제출바랍니다. 다만 이 방법은 면접에 빨리 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일뿐 면접시간 확정을 보장하지는 않음을 유의바랍니다.

사. 지원자가 예상인원을 초과할 경우 원서를 늦게 제출하는 지원자는 오전에 면접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무조건 늦게 제출한다고 반드시 오전면접의 확정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아. 2급 정사서 과정은 2020년부터 면접전형을 시행합니다.

 

7. 합격자 발표 : 2019년 7월 4일(목)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합격자에게 문자발송)

 

8. 등록 (수업료 입금) : 2019년 7월 8일(월)-10일(수)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문자발송)

                                  신용카드 결제 불가능

※ 2019학년도 입학자 기준 수업료는 한 학기 1,296,000원

 

9. 강의 : 주 3일(야간) 월/수/금 (2019년 9월 2일 개강 예정

)

※ 방학, 강의시간 등 학사관련 문의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의 ‘자주묻는질문’ 게시판 참조

 

10. 자격증 : 수료 후 해당 국가공인 사서자격증 및 총장 명의의 수료증 수여

 

11. 응시자 유의사항

가. 모집요강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및 입학과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의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의 내용을 정독함으로써 대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화상담이 어려우므로 홈페이지의 '입학 Q&A '게시판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단, 면접질문내용에 대한 문의는 답변이 불가함)

나. 우편접수자 수험번호는 교육원 홈페이지에 매일 게시 예정

다. 전형방법이나 일정 등은 본원의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 수시 공지합니다.

라. 면접 참석 여부와 상관없이 제출된 서류 및 전형료는 일절 반환되지 않으므로 신중히 판단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바. 응시희망자는 자격요건 등이 적합한지를 먼저 판단한 후 원서를 접수하여야 하며, 제출서류의 허위기재 또는 기재착오·누락, 자격미비, 연락불능 등으로 인한 불이익은 모두 응시자의 책임으로 합니다.

사. 입학전형 평가내용 및 성적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아. 입학원서의 제출은 탈락 등의 사유로 본 교육원의 전형방법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 8월 졸업(학위취득)예정자는 입학식 이전까지 졸업(학위취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입학이 취소됩니다.

차. 본 교육원은 비학위과정이므로 수료한 과목 및 학점은 차후 대학원 진학이나 독학사(학점은행제)에 인정되지 않으며, 교사자격증 소지자가 본 교육원을 이수하더라도 사서교사 자격증 취득은 불가능합니다.(사서자격증만 가능)

카. 본교는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한 면세사업자로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고 있으며, 본 교육원은 비학위과정이므로 납입한 수업료는 소득공제 대상이 아닙니다.

타. 최초합격자의 등록포기에 따른 추가합격 시 교육원에서 등록의사를 묻기 위해 3회 이상 발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자가 전화를 수신하지 못할 경우 등록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휴대전화 불통 시 연락이 닿을 수 있는 긴급연락처(집전화, 가족전화 등)를 입학원서에 기재하시고, 8월말까지 국외여행이 예정된 경우 반드시 국제로밍하시기 바랍니다.)

파.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본 교육원 입학전형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