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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부산사서교육원 학생모집 요강

 

1. 모집과정, 인원, 수업연한 및 지원자격

과정

인원

수업연한

지원자격

2급

정사서

과정

40명

1년

(2학기)

① 석사학위소지자 및 2020년 8월 취득예정자


② 전문학사학위 취득자 또는 이에 준하는 자로서 준사서 자격증 취득일 이후 도서관 등의 근무경력이 3년 이상인 자


③ 학사학위 취득자로서 준사서 자격증 취득일 이후 도서관 등의 근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준사서

과정

50명

1년

(2학기)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

가. 지원자격에서 위 요건 이외에 성별, 연령, 지역, 종교 등의 기타 제한사항은 없습니다.

나. 2급 정사서의 지원자격 ①은 국내에서 석사학위(전공무관) 취득을 의미하며, 수료자는 지원이 불가합니다.

다. 준사서의 지원자격은 전공과 무관하게 국내·외에서 1) 4년제대학 졸업자(또는 학사학위 취득자) 및 2020년 8월 졸업예정자, 2) 전문대학 졸업자(또는 전문학사학위 취득자) 및 2020년 8월 졸업예정자, 3) 대학의 수업연한이 4년 이상인 학과의 2학년 이상 수료자를 의미합니다. 1)과 2)의 경우 사이버대학이나 학점은행제 등 고등교육법에 의한 학사(전문학사)학위도 포함되며, 3)의 경우 2학년 이상 수료가 증명되는 자(수업연한이 2년 또는 3년인 학과는 제외)는 현재 재학생이더라도 준사서 과정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고등교육법시행령 제70조 를 참조바랍니다.

라. 도서관 근무경력은 국립·공공·대학·학교·전문·특수·작은도서관, 국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와 도서관 관련 비영리법인에서 사서 또는 사서행정 업무를 전임으로 담당하여 근무한 경력을 말하며, 입학식 전일(2020년 8월 30일)까지 근무한 경력이 인정됩니다. 이전부터 도서관 등에서 근무하였더라도 준사서 자격증 발급일 다음날부터 경력기간으로 산정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 도서관법 제31조 및 제40조에 의해 등록하지 아니한 도서관에서 근무한 경력은 해당 도서관의 열람실 면적이 33제곱미터, 열람석 6석 이상으로서 자료가 1천권(시청각자료인 경우 1천점) 이상인 경우 그 사실을 기관장 명의로 증명하는 도서관시설현황증명서를 제출하면 근무경력으로 인정됩니다. * 아래 URL의 주소록에 등재된 도서관은 도서관시설현황증명서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https://www.libsta.go.kr/libportal/commonPop/mainbBannerPopup.do?gubunCode=M3

바. 준사서 자격증 소지자로서 준사서 자격 취득 이후에 석사학위(전공무관)를 취득한 자는 도서관법시행령 별표3의 2-마.의 규정에 따라 도서관 등의 근무경력 없이도 곧바로 한국도서관협회에 2급 정사서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으므로 사서교육원 2급 정사서 과정에 지원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 전형방법

- 서류전형 (최종학력성적 + Admission Essay 심사)
※ 코로나19에 따른 방역당국의 생활 속 거리두기 방침으로 불가피하게 면접전형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 2급 정사서 과정의 지원자격별 균등선발 안내
※ 접수마감 후 지원자격 ①의 석사학위소지자, ②③의 준사서 소지자로서 도서관 근무경력자의 최종지원현황을 바탕으로 지원자격별 합격인원을 균등하게 배분하여 전형합니다. 예를 들어 ①의 해당자가 30명, ②③의 해당자가 20명이 지원하였을 경우 6:4의 비율로 각각 24명과 16명의 총 40명을 선발합니다. 예비합격자(후보)도 동일한 방식이 적용되어, 만약 ①의 지원자격으로 합격한 자가 등록을 포기할 경우 ①의 후보자가 추가합격하게 됩니다.

 

3. 제출서류 (각 1부)

제출일

제출방법

제출서류

2

준사서

비 고

2020.

6.23~25

온라인 제출

입학원서

 

Admission Essay

 

2020.

6.29

~

7.3

우편 제출

자가점검표 및 서약서

 

최종학력 졸업(학위)증명서

 

최종학력 성적증명서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서

 

준사서 자격증 사본

해당자

×

지원자격 ,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

해당자

×

지원자격 ,

도서관시설현황증명서

해당자

×

지원자격 비고‘마

서식3

-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제출예정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발급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수업연한이 4년 이상인 학과의 2학년 이상 수료자는 졸업증명서 대신 재학중인(또는 수료한) 대학의 수료증명서 또는 학력인정증명서(재학증명서나 휴학증명서로는 수료 증명이 불가능합니다) 및 수료학기까지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수료증명서의 수료학년이 1학년으로 기재된 경우에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편입학, 재입학 등의 사유로 2개 이상의 학위가 있는 자는 본인이 판단하여 1개 학위에 대한 증명서(졸업, 성적)만 제출해도 되며, 판단이 어려울 경우 모두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 준사서 과정 지원자 중 학점은행제 이수를 통한 학위취득자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위증명서(학위수여예정증명서) 및 성적증명서를 발급하여 제출합니다. https://www.cb.or.kr/creditbank/stuHelp/nStuHelp2_1.do

- 인터넷증명서는 진위확인을 위해 반드시 프린터로 출력한 원본을 제출해야 하며, 출력물의 복사본 제출은 절대 불가합니다.

- 8월 졸업예정자는 재학증명서와 원서제출시점의 성적증명서(최종학기 성적이 기재되지 않아도 됨)를 제출하고, 추후 재학중인 대학(원)에서 졸업(학위취득)예정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시점에 예정증명서를 별도로 제출하면 됩니다.

- 졸업한 대학이 폐교된 지원자의 각종 증명서는 폐교대학 통합증명발급서비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https://www.u-haksa.or.kr/

- 개명한 자로서 각종 증명서에 기재된 성명이 현재의 성명과 상이할 경우에는 기본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 에서 출력 또는 관공서에서 발급 가능)

- 외국대학을 졸업한 준사서 과정 지원자는 아래의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① 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공증 각 1부 (해당국가 대(영)사관의 국문번역, 공증문서 제출, 대(영)사관에서 공증문서 발급 불가시에는 법무사를 통한 공증문서 제출)
  ② 학력인정확인서 1부 (국가별 주한 해당국가 대(영)사관에서 발급, 국문번역, 공증문서 제출)
  ③ 출입국사실증명서 1부
  ④ 유학비자 사본 1부
  ⑤ 교육부의 대학인가 확인서사본 1부 (국내분교 졸업자의 경우)

- 관계법령에 따라 외국의 대학원에서 취득한 석.박사학위로 2급 정사서 과정 지원은 불가능합니다.

- 각종 증명서를 위조하여 제출할 경우 관계법령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 등의 처벌을 받습니다.

 

 

4. 전형일정 개요

가. 전형료 납부, 입학원서 및 Admission Essay 온라인 제출 : 6월 23일(화) ~ 25일(목)
나. 서류 우편발송 : 6월 29일(월) ~ 7월 3일(금)
다. 합격자 발표 : 7월 17일(금) 14:00 예정
라. 등록 : 7월 23일(수) ~ 25일(금) 예정

 

5. 전형료 납부

가. 금액 : 20,000원 (전 과정 동일)
나. 납부방법 : 무통장입금 또는 계좌이체
다. 계좌번호 : 부산은행 101-2035-4447-02 (예금주: 부산여자대학교 정영우)
라. 납부기간 : 2020년 6월 23일(화) ~ 25일(목)
마. 유의사항
- 납부한 전형료는 반환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모집요강을 꼼꼼히 읽고 지원자격 요건을 정확히 확인하시고, 입학원서 제출 당일(입력 직전 또는 직후)에 지원자의 성명으로 입금(이체)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으로 실시간 입금내역 조회가 불가능한 통장이므로, 전화로 입금확인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이체할 때 예금주(받는 분)에 '부산여자대학교 정영우'가 자동으로 뜨면 정상적으로 입금된 것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6. 입학원서 및 Admission Essay 제출

가. 제출기간 : 2020년 6월 23일(화) ~ 25일(목) 24:00까지
나. 제출서식 : Admission Essay 다운로드
, 입학원서는 온라인 입력
다. 제출방법 : 온라인 입력 및 제출
라. 유의사항
- 기재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지원에 필요한 제반서류를 먼저 발급(출력)한 상태에서 입학원서를 입력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전형료는 입학원서 제출 당일(입력 직전 또는 입력 직후)에 납부해야 합니다. 전형료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원서를 제출하더라도 수험번호가 부여되지 않아 더 이상의 전형이 불가능합니다.
- 온라인 제출서식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 최종제출된 내용은 나중에 지원자가 직접 수정할 수 없으므로 오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확하게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온라인 제출서식에서 '제출하기' 버튼을 누른 후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올 경우 정상적으로 제출되었음을 의미하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 Admission Essay는 수험번호를 기재하지 않고 제출합니다. 지원자별 수험번호는 전형료 납부현황 및 입학원서와 Admission Essay 제출현황을 확인한 후 6월 29일(월) 이후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게시될 예정입니다.
- 입학원서 및 Admission Essay 제출과 관련하여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화문의가 어려우므로 Q&A게시판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lis.bwc.ac.kr/sub03/sub03.asp

 

7. 서류제출

가. 제출기간 : 2020년 6월 29일(월) ~ 7월 3일(금)
나. 제출방법 : 등기우편 발송
         (47228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진남로 506 부산여자대학교 사서교육원 귀중)
다. 유의사항
- 서류는 6월 29일(월) 이후 사서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개인별 수험번호를 확인한 후에 발송하실 수 있습니다.
- 마감일 소인까지 유효하나, 서류미비에 따른 재제출을 요청할 수 있으므로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빨리 제출하는 편이 바람직합니다.
- ‘3. 제출서류’의 내용을 숙지하여 서류가 누락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서류제출과 관련하여 기타 궁금한 사항은 전화문의가 어려우므로 Q&A게시판을 통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slis.bwc.ac.kr/sub03/sub03.asp

 

8. 합격자 발표 : 2020년 7월 17일(금) 14:00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합격자에게 문자발송)

 

9. 등록 (수업료 입금)

가. 납부기간 : 2020년 7월 30일(목) ~ 8월 3일(월) 예정 (홈페이지 게시 및 문자발송)
나. 금액 :2019학년도 입학자 기준 수업료는 학기당 1,296,000원
다. 유의사항
- 신용카드 결제, 현금영수증 발급, 소득공제가 불가합니다.
- 본 교육원은 비학위과정이므로 국가보훈대상자, 장애인 등에 대한 학비감면이 별도로 없으며, 국가장학금의 지원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10. 강의 : 주 3일(야간) 월/수/금 야간 (2020년 8월 31일(월) 개강 예정)

- 강의는 대면수업(오프라인 등교)을 원칙으로 하되, 방역당국의 지침에 따라 제한적으로 비대면수업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몇 개월 이후의 상황을 예단하기 어려우며, 혹시라도 불가피하게 비대면수업으로 개강해야 할 경우에는 등록자를 대상으로 입학식 직전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 방학, 강의시간 등 학사관련 문의사항은 교육원 홈페이지의 ‘자주묻는질문’게시판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lis.bwc.ac.kr/sub03/sub02.asp


11. 자격증 : 수료 후 해당 사서자격증 및 총장 명의의 수료증 교부

 

12. 지원자 유의사항

- 지원희망자는 모집요강을 충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모집 및 입학과 관련하여 기본적으로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의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의 내용을 정독함으로써 대부분 해결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의 '입학 Q&A '게시판을 통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수업연한이 4년 이상(2년 또는 3년인 학과는 불가)인 학과에 재학중인 자로서 2학년 이상 수료가 증명되는 경우 현재 재학생이더라도 본 교육원 준사서 과정에 지원이 가능하나 대학에 따라 재학생의 비학위과정에 대한 이중학적을 허용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재학중인 대학의 학적업무 부서를 통해 사서교육원 등 외부 비학위과정교육기관의 입학가능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본인에게 불이익이 주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전형방법이나 일정 등은 본원의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공지합니다.
- 제출된 서류 및 전형료는 일절 반환되지 않으므로 신중히 판단하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 지원희망자는 자격요건 등이 적합한지를 스스로 확인한 후 원서 및 서류를 제출하여야 하며, 자격미비, 허위기재 또는 기재착오·누락, 연락불능 등으로 인한 모든 불이익은 지원자의 책임으로 귀속됩니다.
- 입학원서의 제출은 불합격 등의 사유로 본 교육원의 전형방법 및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조건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되며, 입학전형 평가결과(최종점수, 후보순위 등)은 지원자에게 공개하지 않습니다.
- 8월 졸업(학위취득)예정자는 입학일 이전까지 졸업(학위취득)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 시 입학이 취소됩니다.
- 최초합격자의 등록포기에 따른 추가합격 시 교육원에서 등록의사를 묻기 위해 3회 이상 발신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지원자가 전화를 수신하지 못할 경우 등록할 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휴대전화 불통 시 긴급히 연락될 수 있는 연락처(집전화, 가족전화 등)를 입학원서에 기재하고, 8월까지 국외체류가 예정된 경우 반드시 국제로밍하시기 바랍니다.
- 2020학년도 입학자는 2021년 7월 16일 수료 예정입니다. 특히 내년 공무원시험 응시희망자의 경우 2021년부터 8·9급 지방공무원 필기시험일이 5월로 변경되는 관계로 최종면접일 이전까지 사서자격증이 발급되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교육원에 입학한 후 첫 학기 중에는 휴학이 불가능하며, 1학기를 이수한 후에 개인사정 등으로 1년간 휴학은 가능합니다.(3월 복학) 다만 휴학기간 중 해당 과정의 모집이 중단될 경우 복학이 아예 불가능할 수 있으며, 교과과정이 변경될 경우 이수과목과 미이수과목 간의 교차개설에 따라 복학하더라도 남은 한 학기만에 해당 과정을 수료하지 못할 수 있음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교육원은 비학위과정이므로 수료한 과목 및 학점은 차후 대학원 진학이나 독학사(학점은행제)에 전혀 인정되지 않으며, 교사자격증 소지자가 본 교육원을 이수하더라도 사서교사 자격증 취득은 불가능합니다.(사서자격증만 취득 가능)
- 본 교육원의 개설과목은 학점은행제의 이수학점과 연동되지 않으므로 문헌정보학 개별과목이수와 관련한 사항은 각 평생교육원(경상대, 대림대, 숭의여대, 창원문성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교육원은 수료자의 유관분야 취업을 책임지지는 않습니다.
- 본교는 조세특례제한법에 의한 면세사업자로서 현금영수증을 발급하지 않고 있으며, 본 교육원은 비학위과정이므로 납입한 수업료는 소득공제 대상이 아님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본 요강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본 교육원 입학전형위원회가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